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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성구 수학과외 범물동 신매동 영어과외 초등중등고등 수준맞춤 일대일수업 학습플랜

세이cs 2024. 2. 20. 11:31

수성구 수학과외 범물동 신매동 영어과외 초등중등고등 수준맞춤 일대일수업 학습플랜

그러나 학생들 시험성적은 좋지 않게 나왔다. 그럼에도 학교의 권고에 따라 대면 강의 때보다 A 비중을 높여 주었다. 이 학생들에게 성적을 이렇게 잘 줘도 되는 건가? 두 학기를 마치고, 대면과 비대면 선호도 조사를 하니 10명 중에 8명은 비대면을 선호한다고 했다.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놓고 보면 이 설문결과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혼란스러웠다. 어쩌면 학생들은 등교하지 않고 수업 듣는 것을 선호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2022년에는 일상으로 돌아갈까 기대했건만 코로나는 더욱 기승을 부리기 시작했다. 실시간으로 하지 말고 녹화를 떠 둘 걸하고 후회가 밀려왔다. 나중에 일상이 회복되면 플립러닝 에 사용할 것을 예상했어야 했다. 그래서 올해부터 강의지원시스템에 녹화 강의를 올려놓고, 학생들로 하여금 해당 주에 동영상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런데 녹화가 실시간 강의보다 훨씬 어려웠다. 아무도 들어주는 사람이 없는 곳에서 혼자 자폐증 환자처럼 중얼거리며 녹화하는 것이 내 적성에 맞지 아니하였다. 녹화 도중에 말이 수시로 끊어지고, 어색하기 이를 데가 없었다. 더욱이 녹화된 강의를 들어보고 나서야 필자의 목소리가 굉장히 탁하고 갈라지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그동안 학생들은 비싼 돈 지불하면서 금오엔터테인먼트사가 제작하고 필자가 주연하는 핵노잼 영화를 일주일에 10시간씩 봐 주었던 것이다. 중간고사가 끝날 무렵, 일일 확진자의 수는 급격하게 감소하고, 학교에서 대면수업을 권고하였다. 내 강의실에는 다시금 반짝이는 100개의 눈동자와 쫑긋 세운 100개의 귀가 있다. 내 머리 속에 있는 정보가 이 200개의 입력기관을 경유하여 전달되겠지만, 내 강의를 자기들 멋대로 해석하고 있을 거라는 것을 나는 알고 있다. 이 중에 두세 명 남짓이 어느 정도 이해 가능하고, 서너 명 정도는 수업이 끝나고 도서관에 가서 늦게나마 이해를 시도할 것이고, 나머지 학생들은 기말고사 3일 앞두고 내 강의노트를 외울 것이다. 그래도 비대면 수업과는 다르게 나의 보디랭귀지를 통해 뭔가가 더 전달되는 것을 느끼게 된다. 필자는 세대이다. 소위 국민학교 때 수업이 너무 시시해서 집중이 안됐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수업이 어려워지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대학교 2, 3학년이 되니 수업 내용을 전혀 알 수가 없었고, 저렇게 밖에 강의를 못하는 교수들도 이해할 수 없었다. 한 학기 마칠 때까지 질문 한번 안했다. 저런 강의를 듣느니 군대를 선택했다. 복학해서 한두 번 예습해 보니 수업 내용을 받아들이기 한결 쉬워졌다. 그러나 그 몇 번이 전부였다. 복습할 시간도 없는데, 내 주제에 예습이라니. 그렇게 학창시절은 지나가고, 연구원 생활을 거쳐, 어느덧 교수가 되었다. 필자는 올챙이 시절을 잊어버린 입 큰 개구리가 되었고 신임교수 때는 “요즘 학생들은 떠 먹여줘도 이해를 못해”라고 생각도 했다. 그러던 어느 날 학생들과 MT를 갔는데, 3학년 학생 한명이 “교수님 수업 듣고 처음으로 삼각함수도 미분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머리가 멍해졌다. 이 정도로 심각할 줄은 몰랐다. 물론 그 학생은 문과 출신으로 교차지원으로 금오공대에 입학한 학생이다 (요즘은 왜 문과 학생들에게 왜 미적분을 제대로 안 가르치는 지... 대한민국 교육 미래를 걱정하게 된다). 우리 학교는 등급이 높은 학생들도 있지만, 운이 좋아서 매우 낮은 등급으로 입학한 학생들이 꽤있다. 그런 학생들이 강의실 분위기를 좌우한다. 뒷자리에 앉아서 껌을 씹고, 잠을 자고, 강의 집중을 어렵게 해서, 강의가 끝나고 나면 짜증이 난다. 그것을 견디지 못하고 수업시간에 학생을 향해 소리를 질러댄 적도 있고, 그런 학기에 강의평가는 형편없이 나왔다. 나는 혹시 대학교 때 내가 그토록 싫어하던 그런 강사가 된 것은 아닐까? 비대면 서비스 이용은 계속되고 있다. 대학생들은 비대면으로 스터디, 팀플 등을 계속 이어가고 싶다고 말했다. 여전히 비대면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다는 대학생 손 모(26)씨는 “거리두기가 완화됐지만 비대면 스터디를 지속하고 있다”면서 “대면으로 모이면 돈이 너무 많이 들어 부담이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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